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14대 회장 송혜림입니다.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는 가족자원경영과 관련된 이론의 탐구, 실태 분석, 프로그램 기획, 정책 제안 등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이러한 학문적 성과를 개별가정과 공공가정의 경영 그리고 현장에 적용하는 실천적 과제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학회입니다.
학회가 창립된 1996년을 돌아봅니다. 신임교수로 여러 가지 적응의 과제를 안고 있던 저에게 학회는 새로운 세상이었고, 많은 도전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이제 학회장이 되고 보니, 학회가 회원님들에게 어떤 역할을 해야 할 지, 고민이 됩니다. 학회가 중심이 되어 회원님들 간 학문적 교류를 지원하고, 독립된 학문분야로서 가족자원경영학의 위상을 더욱 견고하게 정립해야 한다는 과제를 생각해 봅니다. 저 혼자 가는 길이라면 외롭고 고단할 테지만, 학회 이사님들 그리고 무엇보다 회원님들과 함께 가는 길이라 생각하면 마음 든든해집니다.
학회를 둘러싼 환경과 내부적 역량을 생각할 때 여러모로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일상이 모여 정치가 되고 경제가 되고, 그 일상은 우리가 연구하는 주제가 됩니다. 거대 사회체계와 생활세계 간 균형이 필요한 시점에, 가족자원경영학은 가정 안과 밖을 함께 보면서 회원님들의 연구와 교육 그리고 실천활동을 지원하는 전문학회로 더욱 단단하게 자리매김해야 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의 연구가 갖는 사회적 기여 그리고 실천성이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외연을 확장하면서 내실 있는 학회 운영을 위해 14대 임원진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학회를 중심으로 만나고 나누었던 소통의 과정, 같은 주제를 연구하는 공감대, 함께 겪었던 어려움과 보람의 경험이 우리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3년 1월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제 14대 학회장 송 혜 림